정확도가 떨어지는 잡학다식 : The 2nd Stage

ietranger.egloos.com

방명록

 


홍차 식도락

www.fmtea.co.kr www.fortnumandmason.com

 

포트넘 & 메이슨

 

1707년 이래 맛과 독특한 향으로 세계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Fortnum & Mason은 약 300년간의 영국왕실의 지정홍차로서 그 전통과 품위를 자랑해 왔습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식품 BRAND로 영국왕실납품업체로 명망을 쌓아 온 F&M은 세계 최고의 홍차 BRAND로 알려져 있으며, F&M이 선사하는 최고품질의 차와 우수한 식품은 세계각국에서 각광받기에 손색이 없는 최고품임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초기단계인 ANNE 여왕 치세하의 식료품 상점으로부터 시작하여 오늘날 PICCADILLY가에 위치한 우아한 백화점의 규모를 갖추기까지 FORTNUM & MASON은 식료품 공급의 부단한 봉직의 임무를 수행 해왔으며, 오늘날까지 품위를 잃지 않고 꾸준히 진보해나가는 전통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 최고의 전통, Fortnum&Mason . 그 깊고 중후한 맛의 세계를 경험해보세요

(현재 포트넘&메이슨 홍차는 전국의 특급 호텔 및 고급 TEASHOP에만 제한적으로 공급되고 있음)

 

ENGLISH BREAKFAST

상큼하고 달콤한 향의 아침에 어울리는 홍차

→인도 아쌈지방에서 생산되는 차의 우수한 중간잎으로 만든 독특한 홍차.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기분전환용으로 특히 좋으며 출출한 오전 혹은 쌀쌀한 오후녁에 들면 좋다.

 

EARL GREY

베르가못 향의 독특하고 상큼한 홍차

→19세기 영국의 정치가였던 그레이(GREY)백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홍차로

특유의 감칠맛나는 향으로 우유나 설탕을 곁들이지 않고 즐겨도 된다.

레몬을 띄운 아이스 티로 즐기면 더욱 좋다.

 

ORANGE PEKOE

전통적인 실론차로 순한 맛이 특이한 홍차

→황금빛깔의 은은한 맛으로 하루 중 어느 때나 즐길 수 있는 홍차.

여름에 아이스 티를 만들 수 있는 대표적인 홍차이며 우유나 레몬을 곁들여

마시면 더욱 좋다

 

ROYAL BLEND

전통적인 영국타입의 블렌딩 홍차

→엄선된 다즐링, 아쌈, 실론산 홍차를 blend한 전통적인 영국타입의 홍차로써

색은 진하며, F&M이 제안하는 감칠맛과 기풍인 있는 향이 특징인 차이다.

영국식 밀크 티로 맛보기를 권하는 홍차

 

AFTERNOON

영국에서 말하는 Tea Time에서 유래된 차

→아쌈 홍차를 주성분으로 하며, 진한 홍색의 색깔을 가지고 있고 맛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 홍차. 영국에서 하루에 두끼만을 먹었던 시절 공복을 참지 못한

후작부인 마리아가 시녀가 들고 온 차와 함께 가벼운 식사를 한 것이 유래가 됨

 

ASSAM SUPERD TEA

한 맛과 몰트향의 대표적인 인도 홍차

강한 맛과 MALT향, 색깔이 조화를 이룬 차이다.아쌈종으로 만든 홍차로강한맛과 은은한 향으로 밀크티로 마시면 더욱좋다.

그러나 크림다운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아이스티는 피하는 것이 좋다

 

 

 

www.ahmadtea.com www.ahmadtea.co.kr


아마드

 

진정한 맛을 아는 사람들이 마시는 홍차!

전통과 홍차의 나라, 영국의 향기를 마신다!

세계의 차 애호가들로부터 가장 음미되어지는 홍차

세계 45개국에서 격찬받은 아마드티 - 아마드티 (Ahmad Tea)

 

영국의 아마드티는 수세대에 걸친 활동으로부터 얻어진 경험으로, 생산.무역 및 블랜딩에 관한 심층적인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최고의 찻잎만을 사용합니다. 아마드티의 숙련된 블랜더와 차 감식가들은 홍차미식가들에 의해 요구되는 변하지않는 최상의 맛을 갖고 있습니다.

AHMAD TEA는 가족 3세대에 걸쳐 홍차만을 제조해 온 홍차 전문 기업으로서, 홍차를 가공하는데 필요한 knowhow를 체득하고 있으며, 특히 원산지에서 차잎을 말리지 않고, 영국의 AHMAD TEA 본사에서 처음부터 가공을 하기 때문에 그 뛰어난 맛은 어느 차와도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세계 40여개국에서 차 애호가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홍차로서, 특히 깔끔하고 개운한 맛에 장점이 있습니다.

 

○캐디(Caddy)란 찻통을 말합니다. 아마드티의 경우 빅토리안, 에드워디안, 런던, 클래식 캐디가 있습니다. 각 해당 시대의 풍경이나 명화가 캔에 그려져있는 아마드티 캐디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아주 멋진 상품들입니다○

 

English Breakfast

전통적인 영국차로 기운을 돋울 수 있게 만든 홍차입니다. 아침식사에 매우 잘 어울리며, 우유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English Afternoon

애프터눈 티의 전통은 오랫동안 영국문화속에 자리잡아 왔습니다. 서양에서는 티타임때 많이 마시며, 오후나 저녁에 마시면 알맞지만, 하루중 어느때라도 마시기 좋은 차입니다.

참고) 영국에서 티타임이란 오후 3시~5시 사이를 칭합니다

 

Earl Grey

우아한 베르가못향으로 맛을 낸 이국적인 홍차로, 독특한 향과 맛이 신비로운 느낌을 줍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식사후 마시면 개운해서 좋습니다.

 

Darjeeling

인도에서 해발 수천피트에 위치한 히말라야 산맥 기슭에서 딴 찻잎으로 다즐링의 독특함은 계절에 따라 달라집니다. 밝은 색과 부드러운 향, 질 좋은 백포도주의 맛의 특징을 갖고 있는 최고급의 홍차입니다

 

Ceylon tea

홍차 생산지로 유명한 스리랑카에서 재배되는 차로서, 아름다운 황금빛 색깔의 아주 그윽한 맛과 섬세한 차향기가 납니다.

원한다면 레몬 한조각을 곁들여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Fruit Tea

전세계에서 나는 이국적인 과일의 향을 담은 붉은 색의 우수한 홍차로,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는 뛰어난 품질의 이 홍차는 뜨겁게 또는 차갑게 드실 수 있습니다.

향기로운 차 한잔은 언제든지 마셔도 잘 어울립니다

 

 

www.jacksons-of-picadilly.com

 

잭슨

 

1680년에 잭슨이라는 사람이 시작한 상점명이며, 1830년세계최초로 얼그레이를 생산, 시판하였습니다.중국의 신비한 가향차의 블랜드를 재현하여 얼 그레이라는 이름을 붙여 영국뿐 아니라 전세계에 널리 알렸습니다.지금도 JACKSONS OF PICCADILLY는 전세계에서 멋지고 품질좋은 차를 공급한다고 정평이나있으며 포트넘&메이슨의 계열사이기도 합니다.

 

러시안카라반

중국 홍차로 독특한 맛과 상쾌하고 달콤한향으로 러시아의 부유층에에 인기를 끈 홍차이다. 러시아로 가는 카라반 길에 항상 가지고 다녀서 지어진 중국홍차로 독특한 맛과 상쾌하고 달콤한 향으로 인해 실크로드를 왕래하는 상인들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러시아의 부유층 홍차애호가들로부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SUMMER

로버트 잭슨의 차 블렌딩 기법의 최고작이라 할 수 있는 홍차입니다. 샴페인, 딸기, 장미향의 조화로 상쾌하고 시원한 여름바다의 느낌을 주는 잭슨만의 전통적인 홍차입니다.

 

랍상소우총

백송나무 연기로 건조, 또는 원래의 차에서 다시 착향시킨 중국홍차입니다. 연기에 그을린듯한 독특한 풍미가 강한 느낌이 나는 홍차로 기문과 비슷하게 유럽에서는 애호가가 많습니다. 물색은 거의 어두운 오렌지색입니다.

 

 

 

www.whittard.com

 

월터 위타드

 

1886년 월터 위타드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질 좋은 차를 선별, 판매한다는 목표로 런던에 가게를 오픈한것이 지금 위타드사의 시초입니다.

위타드의 이념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 FINEST QUALITY TEA를 회사의 주제로 삼고 110년의 전통을 지켜온 WHITTARD OF CHELSEA TEA 회사는 품질을 제일주의로 널리 인정을 받았으며,영국에서 유일하게 제조자이면서 TEA SHOP을 운영하는 유명 브랜드회사입니다.

현재 LONDON 에만 50개 이상의 TEA SHOP을 운영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모두 140여개가 되는 매장을 갖고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유명한 CONRAN SHOP 과 영국공항,일본 하네다공항에 위타드코너가 있으며 각 유럽과 미국,싱가폴,대만,태국,특히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 브랜드 입니다.

 

whittard Original

오랫동안 각 가정에서 사랑받아온 특별한 차입니다.

Original Blend는 1920년대 우수한 아프리카산 차들이 이용되기 시작했을 무렵 월터위타드가 개발했습니다.부드러우면서도 은은한 맛은Ceylon,Assam,Kenya차와 혼합한 후 갖게 되었으며 아침에 드시면 더욱 차의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Keemun

Keemun은 중국인들에 의해 18세기에 영국수출을 위해 개발된차입니다.

Keemun은 Anhwei지방에서 가장 훌륭하고 부드러운 차한테만 붙이는 이름입니다..이 차는 난초향을 내며 천연의 달콤함을 지녔으며 보통 가볍게

차를 타서 마시며 진하게 타서 우유와 함께 마시기도 합니다

 

Assam BOP

쌈티는 캘커타와 히말라야 사이의 북동부 인도의 Bragmaputra강의비옥한 구릉지대에서 재배됩니다. 위타드의 Assam BOP는 탁한색을 가졌지만 풍부한맛을 지닌차로 우유와 잘 어울리는 차입니다.

영국에서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아 Sergeant Major tea라는 별명으로 통한답니다.


 

 

www.impratea.co.kr www.impratea.com


임프라

 

1994년에 설립 된 스리랑카의 홍차 회사이이다. 스리랑카산 홍차만을 취급하다.

 

Nuwara Eliya 누와라엘리야

차잎 100% - BOP급 누와라엘리야는 실론 중앙산맥 남서부 표고 18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되는 차이며, 야생화초와 같은 향을 지닌 차로서 색은 푸른색을 띈 연한색이다.

 

kandy

옛 왕조시절 스리랑카의 수도인 곳으로서, 실론 남부에 위치한 곳으로 밝은 홍색을 내며 실론티의 대표적인 맛을 지니고있는 차이다. 쓴맛이 적고 실론티의 대표적인 구수한 맛을 내는 차이다.

 

Ruhuna

차잎 100% - BOP급 실론 남부지역의 붉은 홍색을 내는 차이고, 독특한 그을음 향[훈연향]이 그윽하여 밀크티로 마시면 더욱 좋다

 

**그 외의 홍차브랜드

 

Taylors of Harrogate

 

 

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오래된 가문의 차상인이자, London Tea사의 대리인이었던 Charles Taylor에 의해 세워진 Taylors of Harrogate의 제품으로, 영국의 아름다운 Yorkshire Dales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차브랜드 입니다.

강하고 풍부한 향과 장미빛을 띄는 홍차인 아쌈은 인도 최고의 차 생산 지역중의 하나인 Assam 주에 위치한 유명한 Brahmaputra 계곡에서 자라는데, 비옥한 초원과 정글로 이루어진 50마일 넓이의 거대한 계곡에서 비, 태양, 습기가 적절히 결합된 천혜의 조건 아래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홍차입니다.

 

 

 

딜마는 '세계에서 가장 신선한 차'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세계 최고 품질의 홍차입니다.딜마는 15년전 호주에서 런칭되었으며그 동안 급성장을 거듭하여 현제 90여개국에 수출하는 세계 3대 홍차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특히 호주와 뉴질랜드, 동유럽과러시아, 동남아 등지에서 '가장 가치있는 차로 인정받고 있으며 스리랑카 홍차 수출의 38%를 차지하고있습니다.

 

Qualitea

 

 

QUALITEA CYLON사는 1989년 설립되어 스리랑카에 본사를 두고 세계 40여개국에 차를 공급하고 있는 스리랑카 전문 차 제조,판매회사입니다.

QUALITEA사는 1992년 차생산의 메카-스리랑카에서 차 수출회사 5위로 선정되었고, 1994년 "SHERE"와"QUALITEA" 2개의 상표특허를 내 현재 "QUALITEA"와"SHERE TEA" 브랜드로 100종의 제품이 판매중에 있습니다.

끊임없이 제품을 개발하여 잎차, 알갱이차, 고급잎차, 20여종 이상의 티백차와 각종 녹차나 허브차등 다양한 차를 생산중에 있습니다

 

 

 

*****홍차 맛있게 끓이는 법

 

 

G o l d e n r u l e

 

 

★★기본수칙★★.

1. 신선한 물을 끓입니다.

2. 찻주전자와 찻잔은 미리 덥혀 놓고 펄펄 끓는 물을 넣습니다.

3. 알맞은 양의 찻잎을 넣습니다.

4. 차를 우리는 시간을 지킵니다.

 

○물

물은 공기(산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물이 좋습니다. 따라서 막 받은 신선한 물이 좋으며 받은 지 오래 된 물이나 너무 오랜동안 끓은 물, 한 번 끓은 후 식은 물 등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경도 (물에 포함된 칼슘, 마그네슘 등 광물질) 가 높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미네랄 워터 보다 수도물이 좋습니다. 미네랄 워터는 공기 함유량도 적고 경도가 높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물은 서양의 물보다 경도가 낮은 편이므로 차를 끓이기 좋습니다. 서양에서는 물의 경도가 높아서 차가 잘 우러나오지 않으므로 찻잎을 좀 더 많이 넣는데 이를 기준으로 하면 맛이 지나치게 쓰거나 진할 수 있습니다.

 

○온도

홍차는 섭씨 100 도의 펄펄 끓는 물로 우려야 합니다. 홍차는 녹차나 커피와는 달리 고온의 물이 필요합니다. 홍차의 향미의 주요 성분인 폴리페놀류는 물이 뜨거워야 잘 우러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이 식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를 우려내 는 찻주전자는 미리 끓는 물을 붓든지 해서 덥혀놓으며 이 물을 버린 다음 다시 찻잎과 펄펄 끓는 물을 넣어서 차를 우려내며 그 동안 찻물이 식지 않도록 보온천 (티 코지, Tea Cozy) 으로 찻주전자를 감쌉니다. 티백(tea bag)을 찻잔에 놓고 우릴 때에는 찻잔을 미리 덥혀 놓고 끓는 물을 부은 후 접시로 덮어서 식지 않도록 하세요.

 

○찻잎의 양

찻잔 하나 당 약 3 g 입니다. 차수저(tea spoon)에 가득 담으면 대략 이 정도가 됩니다. 여러 잔을 끓이는 경우 여기에 이른바 'tea pot 몫의 한 숟갈' 을 더해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커피용 수저는 좀 작아서 한 잔 분의 찻잎을 뜨기에는 약간 모자랍니다. 따라서 약간 큰 수저를 홍차용 스푼으로 쓰시면 좋습니다.

 

○차를 우리는 시간

차를 우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2 분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너무 짧으면 제대로 우러나오지 않고 너무 길면 떫은 맛이 강해집니다.

 

-작은잎 스트레이트 티 : 3분정도

-큰잎 스트레이트 티 : 4~5분정도

-밀크티 : 5분정도

-레몬티 : 1.5분 ~ 2.5분

 

*홍차를 우려내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정작 자신에게 맞는 맛의 홍차를 즐기기 위해서는 우려내는 시간또한 자신이 여러번의 시도를 거쳐 찾아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의 수치는 평준화 된 일반적인 경우이므로 본인에게는 알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traight Tea

 

(2인분)

홍차(다즐링이나 카망,자바등) 2스푼, 물300cc)

 

1. 물을 끓여 티포트와 찻잔에 각각 ⅓ 높이까지 부어 용기를 데운다.

2. 티포트의 물을 버리고 티메저 스푼으로 홍차 2스푼을 재서 넣는다.

3. 주전자에 뜨거운 물을 끓여 동전 크기의 거품이

생기면서 끓으면 1~2분 정도 더 끓인다.

4. 티포트 바닥에 두꺼운 매트를 깔고 끓인 물 300cc를 곧바로 붓는다.

5. 찻잔을 데우기 위해 부었던 물을 버리고 4의포트를 스푼으로 가볍게 1회 저은 후 티 스트레이너로

거르면서 최후의 한방울 까지 홍차를 찻잔에 따른다.

 

Royal milk tea

 

재료 - 홍차 1작은술, 물 70cc,우유 110cc

 

1.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홍찻잎을 넣고 한 번 더 끓인다.끓으면 불을 줄인다.

2.홍찻잎이 퍼지면 우유 110cc를 붓는다.

3.끓어서 냄비 가장자리에 거품이 생기면 뚜껑을 덮고 불을 끈 다음 5분 정도 우린다.

4.체에 걸러서 컵에 붓는다.기호에 따라 설탕을 타서 마신다

 

Tea coffe

 

티커피 최근 인기를 모르고 있는 티커피는 커피에 홍차를 섞은 것으로 에스프레소퍼럼 진하고 쌉싸름한 맛이 특징.

 

홍차 티백 1개, 연하게 내린 향이 가미되지 않은 커피 1컵

 

1.컵에 따뜻하게 데운다.

2컵에 홍차 티백을 담고 따끈한 커피를 붓는다.

3.컵받침으로 뚜껑을 덮어서 3분 정도 우린 후 티백을 건져낸다.

 

시나몬티

 

홍차 1작은술, 시나몬 작은 것 1/2개 또는 파우더 1/5작은술, 끓는 물 180cc

 

1.따뜻하게 데운 티포트에 홍차와 계피를 넣고 팔팔 끓는 물을 부은 다음 뚜껑을

덮는다.티 코지를 씌워 3분 정도 우린다.

2.따뜻하게 데운 컵에 차를 따른다

 

애플티

 

 

홍차 1작은술, 사과2쪽, 끓는 물 180cc

 

1.따뜻하게 데운 티포트에 홍차와 사과를 넣고 팔팔 끓는 물에 부은 다음

뚜껑을 덮는다.티 코지를 씌워 3분정도 우린다.

2.따뜻하게 데운 컵에 티 우린 것을 따라 붓고 사과로 장식한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타서 마신다.

 

☆레몬 향이 들어가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

 

레몬티

 

홍차2스푼, 물300cc, 얇게 썬 레몬 2조각

 

1.티포트와 찻잔을 각각 뜨거운 물로 데운다.

2.티포트의 물을 버리고 찻잎을 넣어 끓는 물을 부어 2분 30초~3분 정도 우려낸다.

3.찻잔의 물을 버리고 ②의 차를 티 스트레이너로 걸러 붓는다.

4.얇게 썬 레몬 조각을 띄운다

 

레몬티는 나른해 지기 쉬운 오후, 원기를 회복시켜 주는 상쾌함이 탁월합니다.

졸고있는 친구를 위해 레몬티 한잔 준비해 주세요

 

아이스 티

 

홍차(얼그레이, 자바 등)2스푼, 물 160cc, 얼음 약간

 

1.물을 끓여 티포트의 ⅓높이까지 부어 데운다.

2.티포트의 물을 버리고 티메저 스푼으로 홍차에 2스푼을 재서 넣는다.

3.티포트의 끓는 물을 약 160cc 정도 붓는다

4.티포트에 뚜껑을 덮고 그대로 놓아두어 약 2분간 우려내어 약간 진한 듯한 홍차를 만든다.

5.얼음을 잔에 쌓일 정도(잔 밖으로 쌓일 정도)로 넣는다

6.포트를 스푼으로 가볍게 1회정도 저은 후 티 스트레이너로 홍차를 거른다.

 

러시안티

 

러시아에서 홍차에 딸기쨈을 넣어 마신 것이 유래가 되었습니다.러시아에서는 딸기가 귀하다니까 러시안티는 아주 '고급차'겠죠?

홍차2스푼, 물 300cc,잼이나 마멀레이드 약간, 브랜디 약간

1. 티포트에 홍차를 넣고 물을 끓여 부은 후 홍차를 우려낸다.

2. 티 스트레이너로 찻잔에 차를 걸러낸다.

3. 브랜디를 조금 넣어 향을 낸다.

 

☆러시안티는 케이크나 쿠키와 잘 어울리며, 특히 저녁 티타임에 좋습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잼을 넣어 자기만의 스타일을 찾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홍차의 성분과 등급

 

홍차의 성분

 

홍차의 생엽은 75~80%의 수분과 20~25%의 고형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생엽을 95% 발효시키고 열처리하여 가공한 것이 바로 홍차인 것입니다.엽록소의 파괴를 막고 차잎의 수분을 제거하여 홍차의 표면을 불투막 상태로만들기 위해서 이 열처리 가공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차잎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홍차 잎 속에는 카페인, 단백질, 지방질, 당질, 섬유소, 회분, 비타민 A, B1, C,니코틴산, 무기질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차의 풍미를 돋구고 감기에 걸렸을 때 안정제 역할을 하며,

체중을 줄여주는 역할(특히 카페인, 사포닌 등이 그러하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 속의 지방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군요.

 

그리고 과당은 당뇨병에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는 차의 과당을 이용하여 당뇨병을 치료하는데 특허를 내기도 하였답니다.

이외에도 차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성분들은 지방의 대사작용을 촉진시켜 과산화지질로 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숙취를 막아주는 등 차에는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홍차의 등급

 

홍차의 등급은 주로 찻잎의 나이에 따라서 매겨집니다. 일반적으로 줄기 끝에서 난 어린 잎일수록 향과 맛이 뛰어난 고급차가 됩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Flowery Orange Pekoe (F.O.P.)

◇Orange Pekoe (O.P.)

◇Pekoe (P.)

◇Souchong

◇Broken Orange Pekoe (B.O.P.)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B.O.P.F.)

◇Broken Pekoe (B.P.)

◇Fannings

◇Dust

 

Pekoe ('페코' 라고 발음합니다) 는 중국어의 '白毫', 즉 흰 털이라는 뜻입니다. 줄기 끝의 어린 잎에는 흰 털이 나 있는데 초기의 고급 차는 나무가지 끝의 어린 잎 - 새 눈과 눈 아래의 어린 잎 두 개 - 만을 따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비슷한 크기의 잎을 모아 만든 차를 의미하며 더 아래 쪽의 잎도 포함됩니다.

 

Orange 의 유래는 확실하지는 않으나 네덜란드의 오렌지 가문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와 향이 나도록 오렌지 가지를 차에 놓는 중국의 관습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찌건 Orange Pekoe 는 Pekoe 보다 고급입니다. 가장 고급인 Flowery Orange Pekoe (F.O.P.) 에서 'Flowery' 는 꽃이 아닌 잎의 눈을 가리킵니다. 차의 꽃은 차를 만드는 데 들어가지 않습니다. 잎의 눈에는 가는 털이 나 있는데 이를 'Tip' 이라고 하며 tip 이 많은 차에는 Tippy 라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Orange Pekoe 는 등급이 아닌 홍차의 대표적인 한 블랜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Orange Pekoe 는 실론과 인도 차의 블랜드입니다.

 

Souchong 은 커다란 잎을 가리킵니다.

 

찻잎은 채로 걸러져서 일정한 크기별로 모아져서 만들어집니다. 찻잎 전체와 큰 찻잎 조각들을 거르고 남은 조각 중에서 큰 것은 Fannings, 작은 것은 Dust 라 부릅니다.

 

상자에 든 차는 보통 찻잎 전체로 만든 차입니다. 티백 (tea bag) 에 들어있는 차는 Broken Orange Pekoe, Broken Pekoe, Fannings, Dust 인 경우가 많으며 찻잎이 잘게 부셔져 있으므로 빠른 시간에 차를 마실 수 있으나 표면적이 넓으므로 쉽게 상합니다.


 

다즐링 (Darjeeling) 차의 등급

홍차의 샴페인으로 불리는 다즐링은 다른 홍차와는 다르게 등급을 매깁니다.

 

♤SFTGFOP (Super-Fine (or Fancy) 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

♤FTGFOP (Fancy (or Fine) 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

♤TGFOP (Tippy Golden Flowery Orange Pekoe)

 

여기서 'Tippy', 'Golden', 'Flowery' 는 모두 가지 끝의 눈을 의미합니다. 새 눈은 잎보다 색이 옅으므로 'Golden' 이라 불립니다. 'Fancy' 는 오룡차(烏龍茶, Oolong) 의 등급에도 쓰이는 용어입니다.

 

다즐링에는 다음과 같은 수식어가 붙기도 합니다.

 

♤Estate : 차를 수확한 농장의 이름

♤Vintage : 다른 것과 블랜드하지 않고 한 번의 수확에서 얻은 찻잎만으로 만든 것

 

다즐링 지방에서는 차를 일 년에 세 번 수확하며 이에 따라서도 이름이 붙습니다.

 

♤First Flush : 봄에 수확한 차.

♤Second Flush : 두 번째로 여름에 수확한 차

♤Autumnal : 우기가 끝난 후에 수확한 차


****대표적인 홍차 종류

 


Darjeeling 다즐링

다즐링은 히말라야 고지에서 생산되는 차잎입니다. 붉은 색이 진하며 향이 깊어 매우 높이 평가하지만 생산량이 적어서 대부분 다른 차잎과 브랜드해서 사용합니다. 홍차의 샴페인이라고 불립니다. 좋은 다즐링에서는 와인향이 난다고 합니다. 실제로 100% 다즐링을 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른 홍차와는 다른 분류법을 사용하며, 수확된 시기에 따라서 First Flush(3,4월 수확), Second Flush(5,6월 수확), Autumnal Flush(10월 이후)로 나뉘며 시기에 따라서 맛과 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빵이나 식사에 곁들이는 아침보다는 차만을 즐기는 오후의 타임에 더 잘 어울린다.


 

Ceylon 실론

부드럽고 튀지 않는 향, 투명하고 깨끗한 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차. 홍차 생산지로 유명한 스리랑카 섬에서 재배되고 있다.

스트레이트로는 물론 과일이나 우유 등을 곁들여 마셔도 좋다.단, 차를 새로 사와서 처음 캔을 딴 뒤2∼3일 정도는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것이 좋다. 실론티의 맛이 잘 맞는다고 생각되면, 그 다음에는 우바, 캔디, 딘블라 등의 차를 시도해봐도 좋다.

아직 홍차에 익숙지 않은 사람, 우선 다양한 방식에 어울리는 홍차를 한 종류만 사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차

 

Assam 아쌈

인도 북동부 평원의 아샘 지방이 생산지. 남성적인 맛으로 알려져 있고, 장미향이난다. 인도의 홍차는 이곳에서 처음 생산되었다고 하며, 또한 아샘 지방은 세계 최대의 차 생산지이기도 하다. 따끈한 물에 우려내면 검은 빛을 띤 짙은 적색을 나타낸다.

홍차 자체의 향과 맛이 강하기 때문에 우유를 섞어 마시면 좀더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또 다양한 스파이스를 넣어 밀크 티 만들기에도 좋다.

 

키문(Keemun)

중국 상하이 근처에서 생산되는 밝은 색의 홍차입니다. 와인향이 납니다. 잉글리쉬 브랙퍼스트나 얼 그레이의 베이스로 많이 쓰입니다. 맛이 부드러운 편입니다.

 

얼 그레이(Earl Grey)

키먼(Keemun)이나 스리랑카산의 차잎에 벨가못 오일을 입힌 홍차입니다. 포트넘 엔 메이슨의 얼 그레이는 그 외에 솔잎을 태운 증기를 쐬어 만들며, 립튼의 러시안 얼 그레이는 수레국화와 오렌지 슬라이스를 함께 넣어 만듭니다. 트와잉스의 얼 그레이에는 오렌지 향이 첨가됩니다.

아이스 티 만들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차. 특히 기름기가 많은 식사 후에 마시면 개운해서 좋다.

 

꽃잎차(Flower Tea)

여러 가지 꽃잎과 과일 향이 첨가된 포트넘 엔 메이슨의 제품입니다. 향긋한 뒷맛이 좋습니다.

홍차에 과일이나 꽃의 향, 오일 등을 뿌린 차는 수도 없이 많다. 향뿐 아니라 과일이나 꽃 자체를 말려 혼합한 차도 많이 있는데, 보기에도 좋고 꽃과 과일의 진짜 향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과일중 망고, 딸기, 체리, 사과, 키위, 레몬차 등이 특별히 인기. 꽃으로는 장미와 난, 국화가 애용된다. 홍차의 또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과일·꽃잎 차다.

과일차나 꽃잎차의 향이 너무 짙어 싫은 사람은 홍차에 생사과나 레몬, 키위 등을 넣어 뭉근하게 끓여 마셔도 좋다.

 

오렌지페코(Orange Pekoe)

가장 대중적인 홍차입니다. 뛰어난 홍차 등급(OP)을 말하기도 합니다. 실론차와 인도 차의 블랜드로 실론차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